최근에 ONE UI 6.1 업데이트로 꽤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6.1 버전은 현재까지 S24 시리즈에서만 가능해 6.0을 사용하는 다른 갤럭시 시리즈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변화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ONE UI 6.1 업데이트로 인한 변화들을 소개합니다.
ONE UI 6.0 이상부터 사용 가능한 기능
두 손 조작 기능
기존에는 앱을 꾹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손으로 화면을 넘길 수 없었습니다. ONE UI 6.0 이상부터 앱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화면 넘기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사진을 꾹 눌러 선택한 다음 다른 손으로 앱을 조작해 노트나 문자에 첨부하는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설정창
알림의 간격이 빽빽할 정도로 가까웠는데 ONE UI 6.0 이상부터 알람 사이 간격이 조금 더 여유가 생겼습니다.
알림창 위에 화면 밝기 바도 새로 생겼습니다. 음악을 재생할 때는 알림창 배경 전체에 앨범 아트가 뜨고 재생바에 애니메이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알림창 좌측에 앨범 아트가 조그맣게 떴는데 더 다이내믹하게 변했습니다.
빠른 설정창 상단 연필 모양을 눌러 빠른 설정창 바로 열기를 활성화하면 상단 화면을 두 번 내릴 필요 없이 한 번 내리는 것만으로도 빠른 설정창 전체 보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카메라 기능 변화
커스텀 카메라 기능이 생겼습니다. 홈 화면을 꾹 누른 후 위젯에서 커스터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후면 혹은 전면을 고를 수 있고 일반 사진, 인물 사진, 동영상, 프로 모드, 야간, 파노라마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면 위젯 터치로 간단하게 원하는 모드로 촬영이 가능하죠.
카메라 설정 중에서 화질 최적화가 변했습니다. 카메라 설정에 들어가 고급 인텔리전스로 가게 되면 옵션이 최대, 중간, 최소가 생겼습니다. 사진 후처리 과정을 의미하는데 최소를 선택하게 되면 후처리를 생략해 빠르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대신 사진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갤러리 기능 변화
사진 이미지를 꾹 느리게 되면 ‘스티커로 저장’이 새로 생겼습니다. 사진 상세 정보 화면에는 리마스터, 인물 사진 효과, AI 지우개 버튼이 새롭게 추가되어 사진 편집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죠.
잠금 화면 시계
잠금 화면에서 시계 위치가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위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디자인만 바꿀 수 있고 상단 중앙에 고정되어 있어 답답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ONE UI 6.1 부터 사용할 수 있는 기능
AOD 변화
AOD를 풀 스크린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6.0까지는 날씨나 시간 정도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 6.1부터는 원하는 사진을 풀 이미지로 적용되죠. 여기에 AOD 설정에서 표시할 시간을 자동으로 설정하면 주변 환경을 인식해 디스플레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잠금 화면 꾸미는 요소도 다양해졌습니다. 잠금 화면을 꾹 누르면 하단 프레임 설정이 가능한데요. 모양과 색상이 많아졌습니다. 사용자 위치 정보를 활용해 날씨에 따라 화면 애니메이션 효과가 생기기도 합니다.
배터리 보호 기능
배터리 설정에 있는 보호 기능이 세부적으로 변했습니다. 6.0 버전까지는 배터리 보호 활성화와 비활성화만 가능했는데 6.1부터 배터리 보호를 활성화하게 되면 기본, 최적화, 최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설정하면 배터리 100%까지 충전하고 최대는 배터리 80%까지만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최적화 세팅을 추천합니다.
AI 기능
ONE UI 6.1이 적용된 갤럭시 시리즈에서는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 상반기 중으로 S21 시리즈와 S22 시리즈, S23 FE까지 ONE UI 6.1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참고하세요. AI 기능에는 생성형 채우기, 실시간 통화 번역, 써클 투 서치, 노트 어시스트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