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구입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추천 정보
본문 바로가기
내맴리뷰_이것저것

공기청정기 구입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추천 정보

by 박달타운 2022. 5. 25.

공기청정기-썸네일

미세먼지 중요성이 해가 갈수록 커져가면서 공기청정기에 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제품의 종류와 브랜드가 다양해 구입에 있어 어려움이 있는데 본 포스팅은 공기청정기 구입에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먼지 제거 방식

공기청정기의 먼지 제거 방식은 필터를 사용하는 기계식과 방전 원리를 이용하는 전기식으로 구분됩니다. 기계식과 전기식은 모두 장단점이 있어 개인의 호불호를 고려해 선택하면 됩니다.

 

기계식 필터 방식의 장점은 미세먼지, 탈취, 중금속 등 공기청정 기능이 다른 방식보다 좋으며 단점은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해 번거로움과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전기식 방식의 장점은 한번 설치하면 필터 방식과 달리 부품을 교체할 필요가 없어 추가 비용이 없고 번거로움이 적습니다. 단점은 필터 방식보다 공기 청정 기능이 떨어지고 오존이 발생합니다.

 

지원 평수

지원 평수는 공기청정기 선택에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원 평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거주지의 사용 면적을 기준으로 하고 기밀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기밀도는 집의 밀폐된 정도를 말하며 기밀도가 낮을수록 외부 오염물질이 내부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신축 아파트는 기밀도가 높고 오래된 주택은 기밀도가 낮게 측정됩니다.

 

기밀도가 낮은 장소에 거주한다면 사용 면적 2배를 고려해야 하고 기밀도가 높은 장소에 거주하면 사용면적의 1.5배를 고려하면 됩니다.

 

필터 등급과 PM 센서

공기청정기 먼지제거 성능은 필터 효율과 풍량이 결정합니다. 필터 효율과 풍량이 어느 정도 좋아야 먼지 제거 성능이 좋아지게 되는데 필터 효율과 풍량은 반비례 관계입니다. 필터 효율이 높아질수록 풍량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필터 등급이 높아지게 되면 필터 공간이 촘촘하게 되어 풍량이 자연스럽게 약해지게 됩니다.

 

풍량도 높고 필터 등급도 높은 제품을 사용하면 되지만 소음도 크고 전기세도 많이 나와 가정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정용으로는 최대 헤타 필터 13등급까지 권장되고 있습니다.

 

최근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정화하는 기능이 필수입니다. 미세먼지 측정은 PM 센서가 측정하는데 숫자가 낮을수록 더 미세한 먼지를 감지할 수 있어 미세먼지 관리에 관심이 많다면 PM 센서 수치가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PM 1.0 : 극초미세먼지 감지 가능
  • PM 2.5 : 초미세먼지 감지 가능
  • PM 10 : 미세먼지 감지 가능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