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부터 유로 2020 8강 경기가 펼쳐집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중에서 미리 보는 결승전이라 불리는 벨기에와 이탈리아 경기의 프리뷰와 관전 포인트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경기 정보
2021년 7월 3일 오전 4시 알리안츠 아레나
유로 2020 8강전
벨기에 vs 이탈리아
박용식 캐스터 김진짜 해설
벨기에 상황
벨기에는 16강전에서 호날두가 이끄는 포르투갈을 상대로 1대0으로 승리해 8강전에 진출했습니다. 귀중한 승리였지만 잃은 것이 많습니다. 에이스 데 브라이너와 에당 아자르가 부상을 입어 8강전 출전이 어렵습니다. 또한, 샤들리, 미뇰렛, 카스타네도 부상으로 이탈리아전 출전이 불가능해 벨기에는 부상 선수가 많습니다.
벨기에의 장점은 유럽 명문팀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많아 선수들의 퀄리티가 매우 좋습니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유럽 4대 리그 상위권 팀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스트라이커 루카쿠의 컨디션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루카쿠는 지난 시즌 인터밀란에서 30골을 넣으며 팀의 리그 우승을 이끌며 유럽 최고의 스트라이커로 거듭났습니다. 유로 2020에서도 루카쿠는 뛰어난 득점 감각과 돌파, 포스팅 플레이를 펼치며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토너먼트 대회에서는 한방을 기대할 수 있는 스트라이커의 역량 여부가 우승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루카쿠의 존재감은 대회가 진행될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유로 2020 현재까지 득점 1위는 5골을 넣은 호날두입니다. 대회 시작 전 득점왕으로 거론되던 호날두, 벤제마, 음바페, 케인이 대회 탈락과 부진으로 득점왕 후보에서 탈락했는데 루카쿠는 아직까지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벨기에가 이탈리아를 넘어 결승전까지 간다면 루카쿠에게 3경기가 남아있습니다.
3경기 안에 루카쿠가 2골 이상을 넣어 호날두를 제치고 유로 2020 득점왕을 차지한다면 명실상히 루카쿠는 유럽 최고의 스트라이커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자르와 데 브라이너가 빠진 지금 벨기에 8강 진출의 열쇠는 루카쿠의 득점에 달렸습니다. 벨기에를 응원한다면 8강전에서 루카쿠의 움직임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탈리아 상황
이탈리아는 16강에서 오스트리아를 상대로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을 펼치며 2대1로 승리해 8강에 진출했습니다. 이번 8강 진출로 이탈리아는 4개 대회 연속 8강 진출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최근 유럽에서 가장 성적이 좋은 팀은 이탈리아 대표팀입니다.
A매치 12연승이자 31연속 무패 기록을 세워 이탈리아 역대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대표팀 상승세의 원동력은 만치니 감독의 지도력과 선수단의 퀄리티에 있습니다.
2018 월드컵 진출 실패 이후 이탈리아는 만치니 감독을 선임해 체질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자국 리그에서 컨디션이 좋은 선수들을 적극적으로 기용하며 팀에 건강한 경쟁체제를 불어넣은 결과 이탈리아 대표팀의 선수 구성은 딱히 약점 요소가 없습니다.
오스트리아전까지는 무실점 행진을 이어갈 정도로 수비적으로 완벽한 모습을 보였고 공격적인 면에서도 유로 2020 최다 슈팅을 기록할 정도로 공수 모두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오른쪽 수비수 플로렌치와 중앙 수비수 키엘리니가 부상을 안고 있어 벨기에전 출전이 어렵습니다. 플로렌치의 자리는 디 로렌조, 키엘리니는 아체르비로 대체 가능합니다.
관전 포인트
벨기에와 이탈리아 두 팀은 임모빌레와 루카쿠라는 좋은 공격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수비적으로 더 강점이 있습니다. 보누치, 키엘리니, 돈나룸마 조합의 이탈리아는 무실점 행진을 연이어 기록했었고, 베르통헨, 알더베이레트, 베르마엘렌, 쿠르트와가 버티는 벨기에의 수비진도 유럽 최고 수준입니다.
두 팀 모두 수비력이 좋기 때문에 이번 경기는 다득점 흐름으로 가기보다 1골 승부로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격축구가 보는 재미가 있다고 하지만 수비 전술이 최고 수준일 경우에는 수비축구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경기를 보실 때 양 팀의 수비수들이 어떻게 상대 공격을 막는지 지켜보는 것이 이번 경기의 관전 포인트입니다. 두터운 수비벽을 뚫고 득점하는 팀이 4강 진출 티켓을 갖게 될 것 입니다.
중계 정보
이번 유로 2020 8강전 벨기에와 이탈리아 경기는 xtvn과 티빙에서만 시청할 수 있습니다. xtvn의 채널 번호는 IPTV 기준으로 KT 스카이라이프는 46번, SK 브로드밴드는 85번, LG U+는 42번, KT 올레티비는 32번입니다. 티빙은 CJ에서 운영하는 OTT로 PC, 스마트폰, 태블릿 어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TV가 LG, 삼성 스마트 TV라면 스마트 TV 티빙 어플을 통해 시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티빙을 보기 위해서는 추가 이용권 결제가 필요해 xtvn이 나온다면 굳이 티빙을 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티빙의 이용권은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티빙 이용권 가격은 베이직이 월 7,900원이고, 스탠다드가 월 10,900원, 프리미엄이 월 13,900원입니다.
댓글